ICHOO:아이추

현재 상황에 맞는 프린터기를 선택해야 한다면... 본문

쇼핑/가전디지털

현재 상황에 맞는 프린터기를 선택해야 한다면...

영리한백상어 2020. 11. 17. 10:20

인터넷으로 특히 전자 제품을 구매할 때에,

전기치 기계치라면 정말 구입하기 힘듭니다.

프린터기 하나만 하더라도, 한 개 인터넷 쇼핑몰에서 프린터 카테고리로 들어가 보면

브랜드별로 모델별로 소모품까지해서 정말 몇백만 개 제품이 나옵니다.

오프라인 매장처럼 상담을 해주는 근무자가 있는 것도 아니고,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암담한 거죠.

 

암담하다...

이번 포스팅은 프린터기를 저렴하게 구입하고, 필요한 기능만 상황에 맞게 사용하실 분들을 위해서

그에 맞는 최적의 제품을 선택하시도록 설명하겠습니다.

(그냥 다 필요 없고 싸고 쓸만한 제품 추천을 원하신다면, 스크롤하셔서 포스팅 글 맨 하단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_^;)

 

글이 너무 길어지거나, 전문 용어가 나오면 머리가 아플 수 있으니 최대한 심플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프린터기 제품 선택 요령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우선 프린터기가 필요하신 이유를 먼저 정리하셔야 됩니다.

이 이유에 따라서 잉크젯 프린터를 선택할 것인지 레이저 프린터로 구입해야 되는 것인지...

흑백 프린터기로 살 것인지, 컬러 프린터기로 살 것인지...

그리고 단순 프린터기로 살 것인지 복합기로 선택할 것인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따라서 소모품인 프린터 잉크나 토너가 달라지기 때문에,

소진 시에는 재 구입을 하셔야 되는데 이 가격 차이가 작지 않습니다. 


복합기 WIFI 다이렉트 연결

 

정리하시기 편하게 프린터기가 필요한 케이스를 정리를 해보자면 이 정도 될 듯합니다.

 

1. 컬러 인쇄를 사용하게 될 경우가 있는가?

단순 문서 출력만 필요한 경우라면 당연히도 컬러 기능까지 선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 컬러 레이저 프린터도 많이 가격이 내려와서 20만 원대 브랜드 제품도 구입은 가능합니다만,

레이저 프린터 토너 가격이 잉크젯보다 최소 5배 이상이 차이가 날 겁니다.

물론, 비용 대비 인쇄량은 레이저 프린터가 더 많습니다.

정부 민원 사이트에서 각종 증명서 발급을 하려면, 가정에서 인터넷으로 직접 발급을 받으셔야 되는데

이 경우나 단순 문서 출력 용이라면 그냥 흑백 잉크젯 프린터만으로도 충분합니다.

 

2. 한 번에 인쇄하는 양이 30,40장 이상으로 많은 편인가?

인쇄를 한번 할 때의 페이지수가 많다면, 잉크젯 프린터기의 경우에는 예상하시는 것보다 출력 시간이 꽤 걸립니다.

1장 인쇄에 15초 생각하시면 됩니다. 컬러는 20초 이상 될 겁니다.

그리고 그 양을 한번에 2,3부씩 출력을 해야 되는 경우라면 레이저 프린터로 선택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다만, 위 1번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컬러 인쇄 여부도 생각하셔서 흑백이냐 컬러냐도 결정하셔야 됩니다.

 

3. 스캔 등 복합기로써의 기능이 필요한가?

프린터기라고 하는 제품과 복합기는 기능의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복합기는 기본적인 인쇄뿐만 아니라, 복사기와 스캐너 그리고 팩스 기능까지도 구비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전화선을 꽂아서 팩스를 송수신해야 되는 경우가 있으시다면, 제품 기능에서 팩스 기능이 있는지를 꼭 확인하셔야 됩니다. 물론 팩스 이용 시에도 흑백 프린터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복사 및 스캔 기능이 있는데요. 책 등의 종이 한 장 이상의 두께를 가진 무언가를 복사하거나, 스캔을 하여 이미지 파일로 저장을 해야 될 경우라면 복합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걸 검토 안 하시면 제품 구입 후에 "어? 이 기능이 필요한데, 없네? 가격 차이 얼마 안 났는데 그냥 다른 걸로 살걸..."이라는 후회를 하게 되실 수 있습니다. 

 

4. 프린터기에 다이렉트로 WIFI 무선 연결이 필요한가?

프린터 한대를 여러 컴퓨터에서 연결하여 이용할 경우에, 일반적으로 PC 한 대에 USB로 연결하여 프린터기를 설치한 후 프린터 공유를 통하여 다른 PC에서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물론 프린터기를 사용해야 할 때마다 직접 연결된 PC를 켜야 되는 수고스러움도 있습니다.

그런데 WIFI 무선 연결 기능이 있다면 좀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다이렉트로 연결되어야 인쇄가 가능한 각종 증명서 출력도 가능하고 무엇보다 휴대폰이나 태블릿 등의 스마트 기기에서 바로 연결하여 출력이 가능합니다.

 

5. 인쇄를 하는 주기는?

한 달에 1장도 인쇄를 안 하는 경우라면, 잉크젯 방식은 잉크 카트리지 노즐이 막혀 출력이 안될 수 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기는 생각보다 관리를 해야 될 것이 많이 있습니다. 프린터를 한번 한 다음에 몇 달있다가 급하게 출력할 일이 있을 때에 출력을 해보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별로 프린터기에 신경을 쓰고 싶지 않으시다면, 레이저 프린터기로 선택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제품 구매 시에는 여분의 정품 카트리지, 토너를 한 개는 최소한 추가로 주문을 해서 보관을 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제품 사용 시 용량이 떨어질 경우에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상으로 알림을 뜨기도 합니다만,

정말 급하게 사용해야 할 경우에 카트리지나 토너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나중에 필요할 경우에 주문시 해당 제품이 품절이 되어있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쓴다고 썼는데 길어졌습니다.

위 정리된 내용을 보시고 직접 선택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제가 추천하는 제품을 경우에 따라서 소개하겠습니다. (2020년 11월 기준)


A. 무조건 최저가로 프린터기가 있으면 된다.

 

HP 흑백 잉크젯 제품입니다.

모델명 : HP 1112

가격 : 52,000 원

더 낮은 비용의 제품이 있습니다만, 이 경우 잉크 카트리지를 별도로 구매하여 이보다 가격은 더 올라가겠습니다.

이 제품도 옵션으로 추가 선택하시면 스캔과 팩스가 가능한 복합기에 WIFI 연결 기능까지는 가능합니다만, 가격이 올라갑니다.

컬러 추가나 복합기로써의 기능을 원하신다면 다른 제품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제품이 단순 흑백 인쇄만 있으면 되는 프린터기로서는 현존 최저가 같습니다. 흑백 잉크 카트리지 포함 가격입니다.

 

smartstore.naver.com/cnckorea/products/4917581188?

 

HP 무한잉크복합기 프린터 1112 2130 2131 2132 4650 5255 WIFI 팩스 자동양면 잉크젯 가정용 63XL : 씨앤씨

HP 무한잉크복합기 프린터 1112 2130 2131 2132 4650 5255 WIFI 팩스 자동양면 잉크젯 가정용 63XL

smartstore.naver.com


B. 컬러로 인쇄, 복사, 스캔, 팩스에 WIFI 연결까지 모두 다 되는 레이저 복합기로 선택하고 싶다.

 

모든 걸 다 원하실 경우에 삼성 레이저 컬러 복합기인 이 제품이 최적입니다.

모델명 : SL-C483FW

가격 : 339,000원

https://coupa.ng/bMu9bU

 

삼성전자 컬러 레이저 복합기

COUPANG

www.coupang.com


C. 컬러로 인쇄, 복사, 스캔에 WIFI 연결까지 되는 레이저 복합기로 선택하고 싶다. 팩스 사용할 일은 절대 없다.

 

위 제품의 기능에서 팩스 기능만 빠진 제품은 이 제품입니다. 가격이 위 제품보다 4~5만원 정도 저렴합니다.

모델명 : SL-C483W

가격 : 299,000원

- 미리보기는 같은 제품명으로 나오지만, 사진을 보시면 다른 제품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oupa.ng/bMu9ld

 

삼성전자 컬러 레이저 복합기

COUPANG

www.coupang.com


D. 컬러로 인쇄, 복사, 스캔까지 되는 레이저 복합기로 선택하고 싶다. WIFI 연결 기능과 팩스 사용할 일은 절대 없다.

 

C 제품에서 WIFI 기능이 빠진 제품입니다. C 제품보다 3만5천원 정도 저렴합니다.

모델명 : SL-C483

가격 : 264,000원

- 미리보기는 같은 제품명으로 나오지만, 클릭해서 상세 설명을 보시면 다른 제품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oupa.ng/bMvauo

 

삼성전자 컬러 레이저복합기

COUPANG

www.coupang.com


E. 컬러 레이저 인쇄만 되면 된다. 다른 기능은 다 필요 없다.

 

컬러는 있는 게 좋을 거 같은데, 자주 사용을 안 해서 잉크젯을 선택하면 노즐 막힘이 걱정되시는 경우라면 이 제품입니다.

모델명 : SL-C433

가격 : 169,000원

 

https://coupa.ng/bMvobX

 

삼성전자 컬러 레이저 프린터

COUPANG

www.coupang.com


네 그렇습니다.

이미 알고 있거나 눈치채신 분도 있으시겠지만, 모델명을 보시면 삼성 레이저 프린터기 모델명 뒤에 F가 붙어있으면 FAX 기능이, W가 붙어있으면 WIFI 기능이 있는 제품입니다.


 

 

B-1. 컬러는 필요 없고 인쇄, 복사, 스캔, 팩스에 WIFI 연결까지 모두 다 되는 레이저 흑백 복합기가 필요하다.

 

이 제품은 위 컬러 제품군 B 제품의 흑백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델명 : SL-M2893FW

가격 : 249,000원

 

https://coupa.ng/bMvneU

 

삼성전자 흑백 레이저 팩스복합기

COUPANG

www.coupang.com


C-1. 흑백으로 인쇄, 복사, 스캔, 팩스까지 되는 레이저 복합기로 선택하고 싶다. WIFI 연결 기능은 없어도 된다.

 

B-1 제품의 기능에서 WIFI 연결 기능만 빠진 제품은 이 제품입니다.

모델명 : SL-M2078F

가격 : 177,000원

가격이 위 제품보다 7만원 정도 저렴합니다.

https://coupa.ng/bMvnn7

 

삼성전자 흑백 레이저 복합기

COUPANG

www.coupang.com

 


D-1. 흑백으로 인쇄, 복사, 스캔까지 되는 레이저 복합기로 선택하고 싶다. WIFI 연결 기능과 팩스 사용할 일은 없다.

 

위 C-1 제품에서 팩스 기능까지 빠진 제품입니다. 

모델명 : SL-M2080

가격 : 155,000원

 

https://coupa.ng/bMvrrJ

 

삼성전자 SL-M2080 흑백 레이저복합기

COUPANG

www.coupang.com


E-1. 흑백 레이저 인쇄만 되면 된다. 다른 기능은 다 필요 없다.

 

이 제품은 흑백 레이저 프린터 최저가 같습니다. 토너가 포함된 가격으로 이 가격이라면 현존 레이저 프린터 최저가로 보입니다.

다만, 레이저 프린터기인데 이 가격이라서 잦은 품절이 될 듯하고, 최신 레이저 프린터기보다는 출력 속도는 다소 떨어질 것 같습니다. 

모델명 : SL-M2030

가격 : 88,000원

https://coupa.ng/bMvsc1

 

삼성전자 흑백 레이저 프린터

COUPANG

www.coupang.com


E-2. 흑백 레이저 인쇄만 되면 되지만... 그래도그래도 WIFI연결 기능이 좀 아쉽다면...

 

모델명 : SL-M2843DW 

가격 : 209,000원

WIFI 연결 기능 하나 추가되는 것 치고는 가격 차이가 크다고 생각하시겠지만, 

더 최신 제품이니 만큼  CPU와 램의 차이로 인한 처리 속도 차이가 큽니다.

전문 용어는 생략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제품 링크를 타고 보시기 바랍니다.

https://coupa.ng/bMvsqR

 

삼성전자 흑백 레이저 프린터

COUPANG

www.coupang.com


참조로, 대용량 제품을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가정이나 작은 사무실이라고 하더라도 대량 인쇄를 월간 5천장 이상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그냥 대용량 잉크를 사용하는 이 제품을 사용하시는 편이 유지 비용이 적게 들어가겠습니다.

이 정도 대량 인쇄는 레이저 프린터기를 이용해서 직접 하시는 것보다는 가까운 인쇄소에 의뢰하시는 편이 더 저렴할 것입니다.  

이 제품은 컬러 인쇄, 복사, 스캔이 되는 잉크젯 복합기입니다.

- WIFI 연결 기능이 있는 모델도 있습니다. 뒤에 W가 붙는 SL-J1560W 제품을 검색하시어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델명 : SL-J1560

가격 : 173,980

https://coupa.ng/bMvtRT

 

삼성전자 무한 잉크젯복합기 SL-J1560

COUPANG

www.coupang.com


추천을 하다 보니 전부 삼성 프린터기 일색이 되어버렸네요.

잉크젯 프린터기 쪽은 HP 쪽도 괜찮기는 합니다만...

일단 레이저로 넘어가시면, 브랜드는 삼성 제품을 구입하십시오.

정밀한 사진 인쇄의 경우에는 캐논도 괜찮습니다만, AS나 토너 재구입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보면...

가성비 포함해서, 삼성 제품이 좋습니다.

(전 삼성 직원은 아닙니다. ㅎ)

 

위에서도 한번 언급되었지만, 제품을 선택하실 때에 반드시 고려하셔야 할 사항은

기본 잉크 카트리지나, 토너가 소진되어 재구매를 해야 할 경우에, 해당 제품의 카트리지나 토너 가격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미리 확인해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프린터기나 복합기는 결국 유지비가 관건이고, 판매 제조 회사도 잉크나 토너 판매를 염두에 두고 프린터기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프린터기 구매 시에 꼭 경고문이 붙어있죠. 잉크나 토너를 불법 제품을 사용하다가 고장이 났을 경우에는 AS가 되지 않는다는 문구를 보셨을 겁니다. 리필 잉크를 사용하시더라도 기본 AS기간이 지난 다음에 사용하시는 편이 유리합니다.


복합기나 프린터기의 각 모델에 따른 인쇄 속도, 품질의 차이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까지 설명을 하려면, 좀 골치 아픈 전문 용어들이 등장하고 포스팅 내용이 너무 길어지므로 최대한 쉽게 작성하였습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되신다면, 제가 포스팅한 모델보다는 한 단계 상위 모델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상황에 맞는 가장 합리적인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힘들... ㅠ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